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기도문 암송의 기적

어느 목사님의 이야기이다. 그 목사님께서는 혼자 해결하지 못할 문제가 생길 때마다, 강대상 뒤에서 혼자 기도하셨다. 계속해서 주기도문을 암송하셨다고 한다. 그렇게 한참을 기도하고 나면, 하나님께서 목사님에게 평안한 마음을 주셨고, 문제가 해결되는 기적을 경험하곤 했다.

예수님이 가르쳐 주신 주기도문은 신약성경에 두 곳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마태복음 6장이고, 두 번째는 누가복음 11장이다.
왜 마태와 누가만 주기도문을 남겼을까?
마태(복음)는 유대공동체를 대표하고, 누가(복음)는 이방인 공동체를 대표했다.
마태복음에는 7개의 말씀 덩어리가 나온다. 그중 첫 번째인 산상수훈 중간에 위치하고 있다. 배경 설명이 간단하다.
누가복음의 주기도문은 그 배경 상황을 분명하게 설명하고 있다. 당시 믿음의 공동체들은 자기들의 공동체를 대표하는 기도문이 있었다. 요한공동체는 요한복음 1:1~18절이 이에 해당한다.
그들은 모임이 있을 때 예배 때마다 자신들의 기도문을 같이 암송하며 기도했다. 그럼으로써 자신들의 신앙과 공동체의식을 강화했다. 예수님 당시에 랍비들이 제자를 가르칠 때 사용하기도 했다. 예수님도 제자들의 요청이 공동체의 찬송 시로써 기도하도록 가르쳐 주셨다. 재자들이 어느 날 주님께 "예수님. 세례요한은 제자들에게 기도문을 가르쳐줬는데, 우리에게도 가르쳐 주세요." 그때 주님께서 이렇게 기도하라 말씀하시며 기도문을 가르쳐 주신 것이 <주기도문>이다.

누가복음에는  "대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라는 마지막 부분이 빠져있다. 이는 아마도 마태공동체가 유대교 전통을 중시하였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그러면 오늘날 주기도문은 하루 한번 부르거나 암송하는 것으로 충분한가?
하루에《주기도문》을 몇 번 암송하시나요? 주기도문은 양무새처럼 암송하고 반복하는 기도가 아니다. 예배나 모임의 마침용으로 사용하기 위한 용도도 아니다.
우리는 매일 주기도문의 실재성을 영혼에 울려 퍼지게 해야 한다. 그래서 주기도문의 깊은 샘에서 생수를 길어 올리고, 하늘에서 내리는 만나처럼 영혼의 양식을 먹을 수 있다.
주기도문에 담긴 그 의미를 음미하고 묵상하며 영혼의 향기로 올려 드리자.
주기도문에는 이미 복음이 요약되어 있고,  제저인 신자들에게는 삶의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판과 같다.
주님께서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가르쳐주신 가장 아름답고 균형 잡힌 기도를 제시해 주신 것이.
주기도문은 음미하며 여러 번 할수록 좋습니다.  매일매일 주기도문으로 하루를 시작하고 하루를 마감하는 것도 그중 하나의 방법이다.


https://youtube.com/shorts/11G312bVOe0?si=Hw-FUEMaU_RDPxO4

주기도문(主祈禱文)인가? 주문(注文, 主文, 呪文)인가?
신자의 기도가 주문(注文)도, 주문(呪文)도 아닌
신자가 구하눈 기도의 내용의 핵심 主文(주문)이어야 한다.
한자를 통해 살펴보자.
주문(注文)하다는 말은 어떤 상품을 만들거나 파는 사람에게 그 상품의 생산이나 수송, 또는 서비스의 제공을 요구하거나 청구함, 그 요구나 청구를 말한다.
손님이 종업원에게 커피를 주문하거나
주문 판매를 요청하거나, 발주하는 의미이다. 주체는 손님이다.
법정에서 판사가 판결할 때
「主文(주문)」은 판결 내용을 서술함에 있어 주된 내용을 다룬 것으로 법률 용어로 판결(判決)「주문」이라는 뜻이다. 文章에서 중요한 부분이라는 표현이다.
또 하나는 주문(呪文)이다.
무언가를 간절히 바라는 사람이 꼭 필요로 하는 것을 얻기를 바랄 때 주문을 왼다라고 말한다.
그러나 주기도문은 주문이 아니다. "주님이 가르쳐 주신 가장 간결하고 요약된 기도문"이라는 뜻이다. 기독교에서는 예수님을 일컫는 또 다른 호칭이다.
어느 날, 제자들이 주님께 기도를 가르쳐 달라고 요청했다. 그때에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라고 말씀하시며 가르쳐 주신 기도문이 주기도문이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에 임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임한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용서한 것 같이
우리의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대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카디쉬(Kaddish)와 18번 축복 기도(Tepillah, Shemone Esre)
1세기 당시에 유대인들이 드렸던 기도로 ‘카디쉬’(Kaddish)와 ‘18번 축복 기도’(Shemone Esre) 문이 전통적인 기도로 자리 잡고 있었다.  그 가운데 ‘카디쉬’ 기도문은 유대 회당에서 설교 끝에 함께 낭송한 기도로 사용되었다.
카디쉬는 매우 짤막한 형태의 기도문이다.
<‘세모네 에스레’> 기도문
유대인들이 하루에 세 번 즉 아침과 오후가 시작되는 시간 그리고 저녁이 시작되는 시간에 각각 반드시 드려야 하는 기도였다.
이 ‘세모네 에스레’ 기도야말로 모든 유대인들에게 가장 기본적인 기도였다. 여기에 두 개의 기도문을 실어 본다.

<
카디쉬(Kaddish) 기도문>
그분의 이름이 높여지고 거룩히 여겨지이다
그분이 그분의 뜻에 따라 지으신 세상 안에서.
그분의 자신의 나라/ 다스리심이 다스리게 하시길.
너희들의 생애에 그리고 너희들의 날들에 그리고 이스라엘 집안 전체의 생애에, 신속히 그리고 조만간(빠른 시일에).
그분의 위대한 이름이 영원에서 영원까지 찬양되소서. 이에 대해 말하라. 아멘.

<
18개 축복 기도(Tepillah, Shemone Esre)

- 여기서 테필라는 찬양, 찬송이라는 뜻이다. 마치 노래하듯이 기도를 올렸다.

1. 주님, 우리 조상들의 하나님,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나님, 전능하시고 무서우신 하나님, 하늘과 땅을 지으신 지고하신 하나님, 우리의 방패 그리고 우리 조상들의 방패이신 하나님, 매세대마다 우리의 의지할 분이신 당신을 축복하나이다. 아브라함의 방패이신 주님, 당신을 축복하나이다.

2. 당신은 전능하셔서 교만한 자들을 겸손케 하시는 이시고, 강하시고 포악한 자들을 심판하시는 분이십니다. 당신은 영원히 사시고 죽은 자들을 일으키시며, 바람을 불게 하시고 이슬을 내리시며, 산 자들에게 공급하여 주시고 죽은 자들을 살리시며, 단숨에 우리의 구원이 일어나게 하시는 분이십니다. 죽은 자들을 살리시는 주님, 당신을 축복합니다.

3. 당신은 거룩하시고 당신의 이름은 경외로우시며, 당신 외에는 다른 신이 없습니다. 거룩하신 하나님이신 주님, 당신을 축복합니다.

4. 우리 아버지, 우리에게 당신으로부터 오는 지식을 주시고, 당신의 율법으로부터 오는 이해와 판단력을 주시옵소서. 지식을 주시는 주님, 당신을 축복합니다.

5. 주여, 우리를 당신께로 돌이키소서. 우리가 회개하겠나이다. 예전과 같이 우리의 날들을 새롭게 하소서. 회개를 기뻐하시는 당신을 축복합니다.

6.  우리 아버지, 우리가 당신께 죄를 지었사오니 우리를 용서하소서. 우리의 악행들을 지워 버리시고 당신의 시야에서 제거하소서. 당신의 자비가 풍성하시니까요. 용서를 풍성히 베푸시는 주님, 당신을 축복합니다.

7. 우리의 고난을 보시고, 우리를 위해 호소하시며, 당신의 이름을 인하여 우리를 구속하소서. 이스라엘의 구속자이신 주님, 당신을 축복합니다.

8. 우리 하나님이신 주여, 우리의 심장의 아픔을 치유하시며, 슬픔과 탄식을 우리로부터 제거하시고 우리의 상처를 치유하소서. 당신의 백성 이스라엘의 병자들을 치유하시는 당신을 축복합니다.

9. 우리 하나님이신 주여, 우리를 위해 금년을 축복하시고, 금년의 모든 생산을 풍성하게 하소서. 우리의 최후 구속의 해를 빨리 가져오소서. 땅에 이슬과 비를 내려 주시고, 당신의 사랑의 보고로부터 세상을 만족게 하시며, 우리 손의 일을 축복하소서. 해마다 축복하시는 주님, 당신을 축복합니다.

10. 우리 해방을 큰 나팔을 불어 선포하시고, 깃발을 들어 우리의 흩어진 자들을 모으소서. 당신의 백성 이스라엘의 추방당한 자들을 모으시는 주님, 당신을 축복합니다.

11. 우리의 심판관(사자)들을 예전과 같이 회복시키시고 우리의 지혜자들을 처음과 같이 회복시켜 주소서. 오직 당신만이 우리를 다스리소서. 심판을 사랑하시는 주님, 당신을 축복합니다.

12. 그리고 배교자들에게는 소망이 없게 하시고, 교만한 나라는 빨리 우리의 생애에 뿌리 뽑히게 하소서. 그리고 나사렛 당원들과 이단자들은 빨리 망하게 하시고, 그들이 생명책에서 지워지게 하시며, 그들이 의인들과 함께 기록되게 하지 마소서. 교만한 자들을 겸손케 하시는 주님, 당신을 축복합니다.

13. 당신의 자비가 의로운 개종자들에게 풍성히 내리게 하시고, 당신의 기쁜 뜻을 행하는 자들과 더불어 우리에게 풍성한 상을 주소서. 의인들의 신뢰처이신 주님, 당신을 축복합니다.

14. 우리 하나님이신 주여, 당신의 풍성한 자비로 당신의 백성 이스라엘에, 당신의 도성 예루살렘에, 영광의 거처인 시온에, 당신의 의로운 메시아 다윗가의 왕권에 자비를 베푸소서. 예루살렘을 세우시는 다윗의 하나님이신 주님, 당신을 축복합니다.

15. 우리 하나님이신 주여. 우리 기도의 음성을 들으시고, 우리에게 자비로우소서. 당신은 은혜로우시고 자비로우시니이다. 기도를 들으시는 주님, 당신을 축복합니다.

16. 우리 하나님이신 주여, 시온에 기꺼이 거처하소서. 그리고 예루살렘에서 당신의 종들도 하여금 당신을 섬기게 하소서. 우리가 경외심으로 예배하는 주님, 당신을 축복합니다.

17. 우리 하나님이신 주님, 우리 조상들의 하나님을 찬양하나이다. 당신이 우리에게 허락하시고, 우리에게 그리고 우리보다 앞선 우리의 조상들에게 행하신 모든 선하심과 은혜와 자비를 인하여 찬양하나이다. 우리가 실족하는 상황에 처해 있다고 하면, 오 주여, 당신의 은혜가 우리를 구출합니다. 오로지 선하신 이인 주여, 당신을 축복합니다.

18. 당신의 백성, 이스라엘, 당신의 도성, 당신의 기업에 당신의 평화를 가져오소서. 그리고 우리 모두를 함께 축복하소서. 평화를 이루시는 주님, 당신을 축복합니다.